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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EAUM NEWS

월 6만 5천 원으로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기후동행카드' 총 정리

 

[드리움 정보통]
기후동행카드 가격, 시행 일자, 장단점 등
관련 정보 총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

서울특별시가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한다고 합니다.

독일에는 독일 전역에서 근거리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도이칠란드 티켓'이 있고

미국에는 뉴욕 시내에서 사용하는 '메트로 카드'가 있는 것처럼,

유럽 등 선진 도시와 달리

대중교통 통합정기권의 부재를 보완하고자

새롭게 출시하는 건데요!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교통비 인상으로 인한 부담을 줄이고자 출시된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모든 정보를

총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 )

 

기후동행카드 기본 정보 안내

금액: 월 65,000원

                *카드 최초 구매 비용 3,000원 별도

시범 운영: 2024년 01월~05월

                         *24년 하반기 본격 시행

● 사용 기한: 1개월 단위 충천

                         *5월 말 충전 시 6월 이용 가능

● 사용 방법: 모바일 앱 또는 실물카드(3천 원) 충전 후 사용 가능

                         *시범 운영 시, 안드로이드 폰만 사용 가능, 실물 카드 추후 판매 예정

● 대상: 서울 권역 내 모든 대중교통과 따릉이 (아래 표 참고)

 

지하철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9호선, 경의중앙성,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 기본요금이 상이한 신분당선 제외
버스
서울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모두 이용 가능
경기, 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 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 지역 내라도 이용 불가
따릉이
1시간 이용권 무제한 이용 가능
한강 리버 버스
향후 리버 버스 등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운영 계획

 

 

기후동행카드 기대효과

기후동행카드 시행 시, 기대 효과로는

  1. 시민 50만 명 이용 시, 1인당 연간 34만 원 이상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대중교통 및 따릉이 이용 포함, 60회 탑승 기준 수치입니다.
  2. 대중 교통비 절감으로 인해 대중교통 신규 이용자가 증가할 경우, 교통 혼잡이 개선되며 연간 약 1만 3천 대 승용차 이용 감소 효과를 예상합니다.
  3. 위와 같이 승용차 이용이 감소할 경우, 온실가스 연간 약 3만 2천 톤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소나무 480만 그루가 흡수하는 규모와 같다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장단점

대중교통비가 10월부터 인상되는 이슈가 있죠! 대중교통비 인상 관련,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한 내용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official_dreaum/223158308803

 

[드리움 정보통] 서울, 경기, 인천 지하철 / 버스 대중교통 비용 요금 인상 총 정리 (어린이, 청소

[드리움 정보통] 서울, 경기, 인천 지하철 / 버스 대중교통 비용 요금 인상 총 정리 (어린이, 청소년, 요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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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 상승에 이어, 교통비 인상까지... 또 고가의 주유비 등 이동 수단 관련 많은 비용이 드는 지금, 기후동행카드와 같은 정기통합권이 나온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지하철 및 버스 뿐만 아니라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인데요, 이용패턴에 따라 득실 여부를 가릴 수 있습니다.

시내버스로 출퇴근 하는 경우 한 달간 최소 44번 이상 버스를 이용하면 정기권 구매가 유리합니다.

지하철의 경우, 10km 이내 이동할 경우 기본 요금만 책정되기 때문에, 한 달간 46번 이하로 이용한다면 정기권이 아닌 기존 교통카드가 더 유리합니다. 10km 이상 구간부터는 5km 마다 100원의 요금이 추가되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의 가장 큰 단점으로는, 서울시에만 국한된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서울 지역 내를 이동하는 경기 버스와, 기본 요금이 상이한 광역 버스 등은 정기권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서울에서 인천, 경기 지역으로 출퇴근 하는 직장인 또는 광역 버스 이용자 등은 혜택을 받기 어렵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서울시에서 시범 운영 후 인천, 경기로 확대할 가능성도 있으니 이러한 정기권이 도입되는 것 자체만으로도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수도권 뿐만 아니라 전국으로 확대된다면,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이 현저히 감소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 한편으로는 대중교통 적자로 인해 요금이 인상된 것인데, 할인권을 도입할 경우 적자가 가중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기대만큼 이용객이 늘어나지 않을 경우, 추후 요금 인상을 재촉하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24년 1월부터 시범 운영되는 '기후동행카드'가 기대하는 바를 잘 이루어 전국민에게 적용될 수 있는 혜택으로 자리잡길 소망합니다.🙏

 

 

 

출처: 서울특별시 공식 블로그(https://blog.naver.com/haechiseoul/223208527124), sbs 뉴스(https://www.youtube.com/watch?v=-clYYz6SSWI)

 

 


 

 

서울시 대중교통 정기권이 도입된다면,

버스 또는 지하철로 드리움에 방문하시는 분들에게

큰 혜택이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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